연설문
HOME > 짧고도 긴 역사 > 제17대 대통령 > 연설문
2012년 벤처천억기업 기념식 서면메시지2012.07.09 | N0.691

2012년 천억벤처기업 기념식 개최를 축하합니다.

 

지난해 매출 천억을 달성하신 분들과 오늘 새롭게 ‘천억기업 트로피’를 수상하신 분들게 축하와 격려의 말씀 드립니다.

 

올해 ‘벤처천억기업’은 381개사로 늘어나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처음 조사가 시작된 2005년의 68개와 비교해 약 6배가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는 우리 산업구조의 허리를 보강해 산업생태계를 튼튼하게 하고 우리 경제에 새로운 추진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벤처천억기업은 매출액 증가율이나 영업이익률 면에서도 일반중소기업이나 대기업보다 뛰어나 외적 성장은 물론 질적 발전도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벤처천억기업들의 고용증가율은 대기업의 3배, 일반 중소기업의 1.4배나 되어, ‘일자리 없는 성장’을 해결하는 열쇠가 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나도 할 수 있다’는 꿈을 실현해 많은 후배 벤처기업들에게 모범이 되고 젊은이들에게 열정과 도전정신을 되살려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해 말 우리나라는 무역 1조 달러를 달성했고 최근에는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일인당 GDP 2만 달러와 인구 5천만의 나라가 되었습니다. 이는 여러분처럼 세계시장에서 뛰어난 기술력과 도전정신으로 당당하게 승부해온 중소기업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사랑하는 벤처천억기업인 여러분!

 

지금 세계경제는 거듭되는 위기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불확실한 상황이 계속되면서, 향후 경제성장에 대한 불안감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매출 1천억 원을 넘는 기업도 세계무대에서는 작은 기업에 불과합니다. 오늘의 성공에 안주하지 말고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 해외진출 노력과 함께 창의와 혁신에도 더욱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벤처생태계의 발전을 선도하는 맏형으로서 사회적 책임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장래성 있는 예비창업자를 선별해 성공적 경영 노하우를 전수하거나 초보벤처기업과 해외시장을 함께 개척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정부 역시 역동적인 벤처생태계 조성을 적극 지원해 천억벤처기업들이 세계무대에서도 돋보이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여기 계신 벤처천억기업들이 5년, 10년 뒤에는 글로벌 벤처기업, 1조 벤처기업으로 성장하고, 구글, 애플사와 같은 세계 유수 기업이 되어 있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 번 매출 천억 원 돌파를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무궁한 발전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