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문
HOME > 짧고도 긴 역사 > 제17대 대통령 > 연설문
한국교직원공제회 창립 40주년 축사2011.03.15 | N0.503

 한국교직원공제회 창립 40주년을 축하합니다.

 

 저는 대한민국 발전의 근간을 늘 교육에서 찾아 왔습니다. 세계사에 유례없는 경제 성장과 민주화를 이뤄낸 것도, 숱한 위기를 도약의 기회로 삼아 끊임없이 발전해 온 것도, 세계 최고를 향한 G20 세대의 거침없는 도전의 저력 역시 교육의 힘이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힘의 바탕에 교직자 여러분의 헌신과 노력이 있습니다. 한국교직원공제회는 1971년 창립 이래, 교직원과 그 가족의 생활안정과 복리증진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18조원의 자산과 61만 회원 규모를 갖춘 공적 복지기관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업과 투자를 통해 국민경제에 미친 영향 역시 컸습니다.

 

 규모의 성장과 영향력의 확대에는, 그에 따른 투철한 사회적 책임의식과 윤리적 자세가 요구됩니다. 수익과 효율을 추구하면서도, 공적 복지기관으로서의 사명감과 책임의식에 충실할 때, 회원은 물론 국민에게 널리 사랑받는 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저출산 고령화 시대의 과제도 함께 고민하면서 발전 방향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특히 정부는 국민이 생애주기에 맞게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육, 복지, 문화, 일자리 등을 아우르는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정부는 교직원 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교직원공제회가 그간 경험을 바탕으로 신뢰받는 교직원 복지기관으로 더욱 발전하기를 기대하며, 김정기 이사장과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와 감사를 드립니다.

 

뜻 깊은 40주년을 거듭 축하합니다.